본문 바로가기
책의 발견/독서루틴

독서루틴 - 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가장 쉬운 방법-4장. 맨입에 되는 일은 없다

by iamlitmus 2022. 9. 19.
손에 잡히는 선물을 하라
#보상의 기본

 

금전적인 보수가 높을수록 인간의 내적 동기부여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의욕을 높인다는 사실로 재확인되었다. 많은 이들이 돈과 의욕을 연결짓는 것을 의식적으로 거부한다. 하지만 사람은 돈을 받으면 열심히 일한다. 의욕을 복돋고 싶다면 자신만의 보상책이 있어야 한다. 

 

자주, 연속적으로 보상하라
#강화의 법칙

 

보상의 빈도가 적으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보상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곧바로, 연속적으로 주어지지 않으면 효과가 반감한다. 최소 일주일에 한 번, 혹은 한달에 한 번 정도의 빈도로 보상을 준다. 

 

 

이왕 한다면, 인색하게 굴지 마라
#교환 이론

 

인간은 충분한 보상을 받아야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다. 아무런 보상이 없으면 보상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수지타산을 맞추기 위해 일하지 않는 것이 사람이다. 

 

 

헛된 의욕은 없다
#보상의 선순환 사이클

 

일의 성패는 운이 따라줘야 하지만 성실은 온전히 나의 의욕에 달려 있다. 성실한 사람은 결코 나쁜 평가를 받지 않는다. 의욕을 보이면 주위 사람들도 그 모습을 알아채고 그 노력에 합당한 반응을 보인다. 응답을 받으면 기쁜 마음이 들어서 더욱 의욕이 샘솟는다. 이렇게 선순환 사이클이 만들어진다. 

 

열심히 하는데 일을 못하는 사람에게 언제까지고 좋은 평가를 주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 일을 다른 사람이 해야 한다면 오히려 최악이지 않나. 경험상 첫번째 기피대상은 착한데 일을 못하는 사람이다. 

 

 

일 자체가 보상이 될 수 있을까
#부차적인 즐거움

 

즐거움을 발견하지 못하면 습관을 형성할 수 없다.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이럴 때는 '재밌는 게임을 하고 있다'라고 생각해보자.의욕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나름대로의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출근할 때마다 놀이동산에 가는 거라고 주문을 건다. 재미없는 놀이기구도 있지만 이것도 타보고 저것도 타보고 같이 탈 사람도 있고, 점심도 같이 먹고. 그런데 한달이 지나면 돈도 준다.같이 생각하면 매일 출근할 곳이 있다는 사실이 고마워진다. 

 

달콤한 냄새를 맡자
#향기 요법

 

좀 더 힘을 내기 위해 인내심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알려진 달콤한 냄새를 맡는다. 뿐만 아니라 과일향이나 꽃향기 등 자신이 좋아하는 향을 맡으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공포는 나의 힘
#공포 보상

 

때로는 공포가 동기부여의 촉발제가 되기도 한다. 위기 의식이 없는 사람은 의욕도 없다. 이대로는 안된다는 위기 의식이 있어야 어떻게든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의욕을 낼 수 있다. 

 

기어코 10킬로를 빼고 만다. 이렇게 살찌다가는 진격의 거인이 되고 말거야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떻게 창의력을 끌어냈을까
#소요 요법

 

아리스토텔레스는 소요학파라고 부른다. 소요는 산책을 뜻하는 말이다. 베토벤, 단테, 카트 역시 일과로 삼을 정도로 산책을 즐겼다. 의욕이 떨어졌을 때는 몸을 움직여보자. 업무중에는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복도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식으로 몸을 움직이자. 일하는데 싫증이 난다고 느껴질 대는 어떻게든 버티지 말고 잠깐 일어나 다른 일을 해보자.

 

 

잡담의 순기능
#수다

 

좋지 않는 기분을 날려버리고 에너지를 되찾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서 '수다'는 당당하게 3위를 차지했다. (1위는 운동, 2위는 음악감상. 그 외 잠자기, 텔리비전 시청, 쇼핑,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