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한도제한계좌를 일반계좌로 바꾸는 법(우리은행)

by iamlitmus 2023. 11. 23.

한도제한계좌 해제가 되었다

몇 개월째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및 적금 자동이체까지 걸었는데도 한도계좌가 풀리지 않자 미대오빠는 영업점으로 담판을 하러 갔다. 잠시 후 한도계좌 딱지가 없는 이미지를 보내주었다. 모바일로도 풀 수 있었다며 영업점 직원이 알려줬다고 하는데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해당 메뉴는 막혀 있었고 한도계좌를 풀려면 영업점 방문을 하라고 했었고, 영업점에서 풀려면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는 설명이 있었지 않은가.

 

얼마전, 적금만기가 되어 직접 해지를 하는데 스마트OTP, 공동인증서 등 뭔가를 계속 발급했던 적이 있다. 이 때문에 모든 확인이 완료되었고, 그에 따라 자동으로 한도계좌가 풀린 것 같은데. 이와 관련한 알림은 오지 않았으니 우리가 알 길은 없었고. (빡치지만) 어쨌든 해결은 되었다.


 

일반적으로 비대면(모바일) 계좌 개설을 하는 경우(또는 오랜기간동안 사용이력이 없을 경우) 한도제한계좌로 생성(변경)된다. 한도제한계좌는 모바일(ATM)은 30만원, 영업점에서는 1일 100만원 이체한도가 걸리게 되는데 일반계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영업점을 방문하여 계좌 목적에 맞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해당 계좌를 해지하면 상관없지 않나 싶었지만 잔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해지 가능하고 이상의 잔액이 있을 경우에도 영업점 방문을 해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해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증빙서류의 종류가 까다롭고 복잡하다는게 문제다. 급여, 연금, 사업, 모임, 대출, 해외 사용등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다르다. 그나마 영업점 운영을 하고 있는 은행은 그렇다쳐도 카카오뱅크나 토스처럼 온라인 전용 은행인 경우에는 전환기준을 알려주지 않는 곳도 있다. (내부정책에 따라 알려줄 수 없다는 답변만 반복하는데 진정 빡침)

 

목돈을 인출해야 하는 경우 1일 100만원 한도에 걸릴 수 있으니 미리 전환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알아보니 가장 좋은 방법은 비상금대출을 이용하는 것이다. 대출이라고 해서 무조건 신청하고 갚아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신청만 하면 한도제한이 풀리기 때문에 가장 적은 금액으로 대출신청을 완료하고 1일 출금금액 수정을 하면 된다. 영업시간 이전 대출철회 신청을 하면 신용점수에는 아무런 변동이 없다고 한다. 

 

해당 내용을 우리은행 직원 상담을 통해 한번 더 확인해보니 대출이 연결되면 한도제한이라는 부분이 해지되고, 100만원 이상도 이체할 수 있게 된다는 답변을 받았다. 영업점 직원은 이런 내용을 알려주지 않고 무조건 증빙서류를 가지고 방문하라는 설명만 해준다. 결국 은행이라는 시스템은 돈을 빌려야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의미.

 

 

 

우리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4가지 방법 및 서류 정리(+비상금대출)

‘한도제한계좌’는 우리은행뿐만 아니라 은행계좌를 새로 개설하거나, 오랫동안 이용하지 않게 되면 한도제한계좌로 전환이 되는데요. 한도제한계좌는 무분별한 계좌 남용을 막고, 범죄목적

bulanda12.tistory.com

 

덧붙임

은행마다 해제 조건이 다른 건지 모르겠지만, 동료직원 말로는 적금 가입을 하거나, 공과금 자동이체를 등록하면 일정기간 후에 자동해제가 된다고 한다. 해보지 뭐.  일단,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를 등록했다. 3개월 이후에도 해제가 안되면 적금 가입을 시도해보자. 그래도 안되면 비상금 대출 방법을 쓰면 된다. 

 

미대오빠는 하루 30만원씩 이체를 하면 되지 않냐고 하는데, 가끔씩 이런 (멍충이같은)소리를 할 때마다 온몸의 혈류가 순식간에 역류한다. 어제도 우리은행 모바일 인증서를 발급받는데 옆에서 카카오톡 인증서가 있다는 소리만 반복하길래 아예 귀를 닫아버렸다. 부정적인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그와 대화를 하다보면 엄청 기운을 뺏기게 된다. 어느샌가 나 또한 부정적인 말들을 하고 있는 것을 깨달은 뒤 나름 찾아낸 방법은 귀를 닫고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 후 싸우는 일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이래서 연인들이 점점 대화가 줄어들고 휴대폰만 들여다보게 되나보다.

 

이후

1. 공과금을 자동이체로 3개월 이상 인출하면 풀릴까 싶어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를 등록했다. 

2. 적금을 자동이체로 3개월 이상 출금하면 풀린다는 말도 있어 신규가입했고, 어제 1회 출금처리되었다.

 

이이후

1. 아파트 관리비 3회 이상 출금되었다.

2. 적금은 5회 이상 납부했다.

한도계좌가 풀리지 않는다. 

 

이이이후

11월에 적금만기여서 인출해야 하는 상황인데 여전히 한도계좌 상태이다. 

비상금대출을 이용해서 해제해보면 좋은데 겁많은 미대오빠는 절대 싫다고 하니

급여명세서, 건강보험 납부내역서, 재직증명서를 제출하고 그래도 풀리지 않으면 계좌 해지를 하기로 했다.

미대오빠는 은행이 진짜 나쁜 놈들이라고 욕하는데, 은행이 무슨 죄가 있나. 금융 당국에서 시키는대로 할 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