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 발견

효과빠른 번아웃 처방전 - 훗타 슈고

by iamlitmus 2024. 1. 16.

활기를 돋우는 방법

일단, 시작하자.
의욕스위치를 켜고 싶다면 '핑계 대지 말고 시작한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기 위한 방해물을 되도록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페이크스마일
딱히 즐겁지 않아도 웃는 얼굴을 만들자. 치아가 보일 정도로 얼굴 전체 근육을 움직여 호탕하게 웃는 웃음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바로 '함박웃음'이다. 웃음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승리포즈를 통해 스스로를 복돋을 수 있다.
(최근 제자리에서 팔짝팔짝 뛰거나 양팔을 마구 휘두르면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을 했다.)
 
동작에 기합 소리를 더하면 효과가 있다
동작에 맞는 소리를 내면 효율과 의욕을 높일 수 있다. 소리를 내지 않더라도 마음속으로 하기만 해도 효과가 있다.
'오늘은 컨디션이 좋네.' '술술 풀리네' ' 일이 척척 잘되네'
기분 전환용 문구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위기, 위기, 기회, 기회, 달려, 달려, 달려!'
'큰일 났어! 그러니까 재밌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오늘도 재밌게 놀다오자' '멋지게 돈 벌어오는거야' 잠들기 전에는 '오늘도 고생했어.' '잘하고 있어'라고 생각하면 기분이 편안해지고 좋아지는 건 확실하다.)
 

하지 말아야 할 것

홧김에 술 마시지 않기, 욕설 금지, 부정적인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기, 단점보다는 장점부터 보기, 잘난 척 하지 않기, 과거에 집착하지 않기
부정적인 사람도 끊어내는 것이 좋다. 이미 끝난 일에 집착하지 말고 새로운 배움, 새로운 만남, 새로운 취미를 갖는다.
(미대오빠는 꽤 부정적인 편인데, 어느 순간 그런 기운이 내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았다. 듣기 싫다고 하면 화를 내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말하던지 말던지 대꾸하지 않고 다른 생각을 한다.)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방법

하늘을 올려다본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갖는다.
위를 올려다보면 가슴이 팽팽하게 당겨지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멍 때리는 시간을 갖는다.
 
심호흡을 하자
긴장을 풀고 싶을 때 요긴하게 쓰는 방법인데 기도나 불경소리처럼 '음--------' 소리를 마음 속으로 내면 온몸의 힘이 빠져나가는 것이 느껴진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호흡이 느려져서 금새 잠에 들 수 있다.
 
불안이 사라지지 않을 때
먼저 그 불안의 원인이 뭔지 찾자.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고 시간이 걸리는 일과 당장 할 수 있는 일로 나눠 생각해보자. 불안한 요소를 글로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민해봐야 소용없는 일이 대부분인데 그런 경우 오늘은 여기까지.라고 딱 선을 긋고 다른 생각을 하면 나중에는 그닥 중요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좋은 아침습관

아침운동. 따뜻한 샤워.
난 못한다.
 

행복감을 높이는 방법

타인을 기쁘게 한다
구체적으로 남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면 자신의 행복감도 올라간다.
굳이?
 
살짝 고급식당에 가기
친해지고 싶은 상대와 식사해보자.
굳이?
(이렇다니까. 부정적이 되버렸어.)
 
스킨십 하기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인데 스킨십을 할 때 분비된다. 대체법으로는 마사지를 받으면 좋다. 마사지를 받으면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증가한다.
 
언어 배우기
외국어로 말하면 뇌의 노화를 늦출 수 있다. 음성을 틀어놓고 따라 하거나 소리 내지 않고 따라 하는 에어 섀도잉도 효과적이다.